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cebook band twitter 프린트
SR 소식 게시글 - 철도안전 논문 공모전 수상작 발표의 배포일자, 내용 제공표
철도안전 논문 공모전 수상작 발표
배포일자 2022-01-05
철도안전 논문 공모전 수상작 발표

SR, 철도안전 논문 공모전 수상작 발표
실시간 센서를 이용한 철도 재난 방지대책 등 9편 선정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철도안전분야 연구개발 등을 위한 자료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 열었던 대국민 ‘철도안전 논문 공모전’ 수상작 9편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각종 사고·장애예방을 위한 시스템 개선과 안전관리 기법 및 발전방안 등의 연구를 주제로 지난해 11월 22일(월)부터 12월 19일(일)까지 논문을 공모한 결과 총 18편이 접수됐으며, 전문가 심사를 거쳐 우수상 1편, 장려상 2편 등 총 9편의 우수논문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실시간 센서를 이용한 철도 재난 방지대책’이 선정됐다. 철도터널 내 센서를 통해 궤도틀림, 내부균열 등의 위험요인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방안과, 열차 내 화재 등 사고 발생 시 대피시간 최소화를 위해 차량측면을 개방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려상에는 승객의 편의성을 고려하면서도 안전수송을 위협하는 맞춤형 대테러 안전대책을 제시한 ‘고속철도 테러예방 대책’과, 인적변수와 환경변수를 고려해 사상사고 빈도 및 심각도를 예측할 수 있는 ‘다층모형을 활용한 국내 철도 사상사고 예측모형 연구’ 2편이 선정됐다.

입선작 6편에는 △철도안전의 법제도적 개선방안 △자동화시스템 도입에 따른 안전사고 연구 △장애인의 철도 이용권 개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 논문이 선정됐다.

SR은 수상작을 철도안전분야 연구개발 및 정책과제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SR 대표이사 상장과 함께 상금이 수여된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기념품으로 ‘SRT굿즈’가 지급된다.

□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기본은 ‘절대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다.”라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국민들께 철도안전 확보를 위한 공감대를 얻고 안전문화 확산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