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모바일 승차권 개편 … 이용자 만족도 높인다 한눈에 보기 쉬운 승차권 디자인으로 고객 편의성 강화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열차 이용객이 모바일 승차권을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18일(화)부터 SRT앱 승차권 디자인 전면 개편에 나섰다. SRT 이용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승차권 디자인을 변경해 정보 배치 체계를 단순화하고 필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새롭게 디자인한 모바일 승차권은 타는곳, 탑승호차, 좌석정보 등을 더욱 명확히 구분해 볼 수 있도록 시각적 요소를 정비했다. 또한, 차내시설 정보 등의 버튼을 하단에 배치해 이용자의 조작 편의성을 높이고, 색상 대비와 글자 크기도 조정해 주요 정보가 한눈에 들어온다. 큐알(QR)코드 영역과 승차권 번호 영역도 명확히 분리해 검표 시 인식률과 화면 가독성을 동시에 개선했다. 심영주 에스알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고객이 가장 자주 접하는 승차권 화면을 보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편했다.”라며, “모바일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자 경험(UX)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인공지능(AI) 갑질 상담 챗봇'으로 24시간 익명상담 갑질·괴롭힘 피해 상담 및 대응 절차 안내 … 신속한 구제 기대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갑질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갑질 상담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에스알은 임직원 및 협력사 직원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익명성을 보장해 보다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이번 AI 기반 챗봇 시스템을 구축했다. ‘AI 갑질 상담 챗봇’은 △24시간 상담 지원 △개인정보 입력 없이 완벽한 익명성 보장 △관련법령을 기반한 피해진단 및 정보제공 △내·외 신고 채널 제공 등 기능을 제공한다. 심영주 에스알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갑질 상담 챗봇 도입을 통해 상담의 문턱을 낮추고,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인 구제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에스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추추파크로 떠나요" 어린이 철도 테마파크 체험 지원 에스알, 강원랜드·동작구와 아동 놀권리 보장 위해 맞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어린이들의 철도 테마파크 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ESG, 추추파크로 떠나요’ 행사를 열었다. 에스알은 강원랜드, 동작구와 함께 지난 11일(화)부터 12일(수)까지 이틀간 강원도 삼척시에 위치한 어린이 기차 테마파크 ‘추추파크’를 찾았다. 아동 놀권리를 보장하고 지역 내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한 행사로 에스알은 이동과 숙박 등 총 300만원을 후원했으며 동작구는 23명 참가 아동 모집을, 강원랜드는 행사운영과 안전관리를 지원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아동들은 첫날 지그재그 철도를 달리는 ‘스위치백트레인’ 탑승을 비롯해 레일바이크, 미니트레인, 관람차·회전목마·UFO스윙 놀이기구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기고, 다음날 하이원 워터월드에서 물놀이를 하며 즐거운 추억을 쌓았다. 행사에 참여한 아동은 “운전사가 되어 친구들을 여행시켜 주는 기분이었어요.”, “내 힘으로 속도감 있게 움직여서 기분 좋았고, 기찻길을 다닐 수 있어서 신기했어요.”, “스위치백기차에 앉아서 본 풍경이 멋있었어요.” 등 다양한 소감을 밝혔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행사가 아이들에게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과정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미래꿈나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헤 ESG경영 강화 등 지원활동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하이원 추추파크’는 강원랜드와 국가철도공단이 출자해 조성한 국내 유일의 철도 체험형 리조트로, 폐선된 영동선을 활용해 지역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에스알, 동탄역에서 오물풍선 화재대응 훈련 현장 중심 실전형 모의훈련으로 인명구호 골든타임 확보에 총력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3일(목) 동탄역에서 오물풍선 낙하로 인한 화재 대응훈련을 전개했다. 이번 훈련은 외부에서 날아온 오물풍선이 낙하 파열되어 화재로 이어지는 상황을 가정해, 화재확산 방지와 인명구호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단계별 대응절차를 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사고 접수신고 △유관기관 전파 △초기소화 △환자구호 및 대피유도 등 단계별 대응을 실전과 같이 수행하며 대응 완성도를 점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현장 중심의 대응훈련을 통해 국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철도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동탄역은 올해 △이상동기범죄 △열차탈선 △전기차 화재 △자연재해 등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비한 실전형 대응훈련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