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美 LACP 플래티넘 수상 종합순위 9위 차지…지속 가능한 경영, 사회적책임 높은 수준 인정 받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 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에서 주관하는 ‘LACP 2023 스포트라이트 어워즈’에서 플래티넘(대상)을 수상했다고 29일(수) 밝혔다. LACP는 포춘 500대 기업 TOP 10 중 9개 기업이 참여하는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기관으로,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즈’는 전 세계 20개국 이상 1,000여개 이상의 출품작이 경쟁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커뮤니케이션 시상대회이다. 에스알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을 통해 사회와 환경에 기여하고자 한 노력을 담았다. 이번 대회에 출품해 첫 인상, 창조성, 메시지 명확성 등 6개 심사기준 중 5개 심사기준에서 만점을 받아 전체 참가기업 중 종합순위 9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참가부문(기업규모 $1억~$10억)에서 1위를 수상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2번째로 발간된 보고서가 귄위있는 상을 받게 되어 큰 영광이며, 앞으로도 국민에게 ESG 활동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철도 공기업으로서 사회적가치 증진과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메타버스 활용 비상대응 훈련 전개 터널 내 열차사고 가정…철도운영사 최초 메타버스-지역사고수습본부 연계훈련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8일(화) 터널 내 고속철도 대형사고를 가정한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전개했다. 이번 훈련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훈련 플랫폼을 구축하여 SRT 기장, 객실장, 승무원 등이 메타버스 공간에 접속해 역할별 초기대응 임무를 점검하는 등 시공간적 제약요소를 극복했다. 이와 함께 본사 재난안전상황실에서는 메타버스 공간 내 재난현장상황을 확인하며 자체 위기경보 4단계를 발령하고 지역사고수습본부 각 반별 임무와 역할을 자유롭게 논의하는 토론기반 도상훈련에 임했다. 특히 △모바일 부서임무카드 활용 △기관장 주관 지휘부 임무 점검 △타 철도기관 훈련담당자를 평가위원으로 초빙하는 등 행정안전부 훈련 중점사항을 반영하여 훈련실행력을 확보했다. 한편, 어린이와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포함한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국민철도안전지킴이도 훈련에 참여하여 고객 입장에서 문제점을 발굴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철도운영사 최초로 메타버스와 지역사고수습본부를 연계한 이번 훈련을 시작으로, 다양한 철도재난 상황을 반영한 메타버스 훈련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전 직원 재난대응 역량강화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감사원 2023년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 최우수상 빅데이터 감사기법 도입해 자금횡령 사례 선제적 예방…우수사례 선정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4일(금) 감사원에서 개최한 ‘2023년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7일(월) 밝혔다. 감사원에서 주관하는 자체감사사항 콘테스트는 감사원이 우수 감사사례를 발굴·공유하고, 적극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대회다. 올해 콘테스트에는 전국 233개 자체감사기구에서 188개 감사사항을 접수해 평가했다. 에스알은 이번 콘테스트에서 감사원의 1차 예비심사와 2차 전문가심사, 3차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8개 기관 중 최우수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에스알은 정부, 공공기관, 은행 등에서 연달아 발생한 자금횡령 사례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대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감사에 착수했다. 직원 SRT 승차권 취급 적정성 감사에 나서 대량의 데이터 분석을 위한 최신 IT감사기법을 시도하는 한편, 외부전문가 자문 등 전문 감사인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감사보고서의 수용성 향상을 위해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는 등 감사 품질 전반에 대한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이번 수상으로 적은 감사인원으로도 수준 높은 감사보고서를 발행하는 에스알 감사실의 우수한 실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라며, “앞으로도 최신 감사기법을 적극 도입하고 내부통제 강화와 공직기강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겨울철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나서 SRT사랑트레인봉사단과 함께 단열재 교체 등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4일(금) 겨울철 한파에 취약한 저소득가구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주거환경 개선 활동에 나섰다고 26일(일) 밝혔다. 이번 주거환경 개선은 가락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겨울철 추위로 고생하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단열효과가 떨어지는 노후주택 및 오래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가락·수서인근 일곱 가정을 대상으로 활동에 나섰다. 에스알 임직원 봉사단인 ‘SRT 사랑트레인 봉사단’이 취약계층 가구에 방문하여 직접 문풍지, 단열 에어캡 등 단열재를 창문과 방문에 부착했다. 한편, 에스알은 지난 8월에도 국가유공자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임직원 사랑의 성금을 모아 노후 에어컨·싱크대 교체 활동을 전개한 바 있으며 △명절맞이 취약계층 제철과일 나눔 △사랑의 김장김치 기부 등 다양한 지역사회공헌활동에 힘쓰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따뜻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다양한 공헌활동에 나서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