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cebook band twitter 프린트
SR 소식 게시글 - SRT 탈선차량 조기복구 완료의 배포일자, 내용 제공표
SRT 탈선차량 조기복구 완료
배포일자 2022-12-28
SRT 탈선차량 조기복구 완료

SR·현대로템, SRT 탈선차량 조기복구 완료
각 부품 제작사 차량정비 기술력 활용…복구기간 대폭 앞당겨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7월 1일 경부선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 선로이상으로 탈선한 SRT 203호의 복구정비와 성능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이달 28일(수)부터 영업운영에 투입한다고 밝혔다.

SRT 203호 차량은 지난 7월 28일 현대로템 창원공장으로 이송된 이후 차체, 대차, 주요장치에 대한 정비와 검사, 시험을 하고 이달 6일부터 20일까지 하루 6회씩 견인능력, 제동능력, 승차감, 진동 등 철도안전법에 의한 성능검증을 완료했다.

앞서 유사한 사고를 당했던 SRT 차량이 복구에 18개월 걸렸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203호 정비기간이 5개월 만에 끝난 것은 대단히 이례적인 성과다.

에스알은 조속한 정비를 위한 대표이사의 결단, 적극행정, 운영 노하우와 함께 열차제작사 현대로템의 기술력, 효율적 인력관리 등의 시너지효과로 기존 사고차량과 비교해 정비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스알과 현대로템은 차체와 주요장치의 성능확보를 위해 현대로템 뿐만 아니라 각 부품 제작사에 검사와 정비를 의뢰했으며, 정밀안전진단 기관에 의뢰하여 정비의 전체과정을 검사하고 검증받아 완벽한 품질의 차량으로 정비를 완료했다. 
  <정비 참여 기업>
  * 차량정비: 현대로템(체계통합, 차체, 견인전동기, 감속기), 국제전기(주변압기), 보이스코리아(사이드버퍼), 대홍기업(모터블록), 비츠로테크(주회로차단기) 등
  * 정밀안전진단: 사단법인 로테코(정밀안전진단, 정비품질)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국민들께 차질 없는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에스알과 차량제작사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라며, “운영사와 제작사간 만든 훌륭한 협력모델로서, 앞으로도 국내 철도산업 발전을 위해 혁신사례를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