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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T 관련 정보확인은 공식채널에서

    SRT에서 컵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공지능 대화형 도구에서 SRT 관련 답변 오류 다수 … 확인은 공식채널에서 SRT 특실에서 컵라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도구들이 확산되는 가운데 고속열차 이용 관련 정보 상당수가 오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도구들이 제공하는 SRT 관련 정보를 조사한 결과, 상당수의 답변이 부분적 오류이거나 완전히 사실과 다르다며 공식채널을 통한 정보 확인을 당부했다. 에스알은 최근 SRT와 관련한 AI응답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VOC) 등을 통해 고객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 20건을 Chat GPT 등 국내외 AI도구에 물어봤다. 그 결과 17건에서 잘못된 답변이 나왔다고 밝혔다. SRT 열차 내에서 컵라면을 먹기 위해 승무원에게 뜨거운 물을 요청 할 수 있다거나, 특실 이용객이 가장 먼저 열차에 탑승할 수 있다는 등 완전히 잘못된 답변을 내놓았다. 또한 승차권 취소 위약금을 사실과 다르게 내놓는 등 부분적인 오류도 잦았다.  잘못된 답변 가운데는 위약금 및 환불정보, 노선 운행정보, 열차 이용정보 등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내용도 상당수였다.  에스알은 AI 대화형 도구가 에스알 홈페이지 등 공식 채널뿐만 아니라 개인블로그나 카페와 같은 비공식적 자료도 답변의 기반으로 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AI가 존재하지 않는 사실을 만들어내는 이른바 ‘환각현상’(Hallucination)이 발생할 수 있어, 이용객들에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에스알은 AI 대화형 도구의 부정확한 정보는 이용객들에게 혼란을 초래 할 뿐만 아니라, 실제 열차 이용 시 불편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며, SRT 이용과 관련된 정보는 반드시 공식 채널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SRT 이용문의에 관한 공식채널은 △SRT 홈페이지(etk.srail.kr) 고객안내 - 자주 찾는 질문(FAQ) 페이지 △SRT 챗봇 △에스알 고객센터(☏1800-1472) 전문 상담원을 통한 전화 안내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에스알은 고객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확한 최신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AI기반 대화형 도구 활용이 늘어나지만 아직까지 정확성과 완성도면에서는 오류가 적지 않다.”라며, “SRT 이용 시에는 공식 채널을 이용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길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 비즈플레이와 기업용 출장서비스 사업협력

    에스알, 비즈플레이와 기업용 출장서비스 사업협력 비즈플레이 출장 예약서비스에 SRT 승차권 정보 제공하고 출장비 정산도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비용 관리 솔루션 기업 비즈플레이(대표 김홍기)와 ‘bzp 출장관리’에서 SRT를 이용한 출장고객의 편의 증대에 나섰다. 에스알과 비즈플레이는 20일(목) 기업용 출장서비스 사업협력 업무협약을 통해 기업 출장고객의 이용편의 증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3월 중 비즈플레이 철도 출장 예약서비스에 SRT 승차권 정보를 제공해 예약부터 출장비 정산까지 할 수 있다. 또한, 비즈플레이 고객사에게 에스알 서비스 마케팅에 협력하고 양사 홍보에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으로 고속철도 서비스가 B2B 업계에도 폭넓게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비즈플레이 출장관리 솔루션을 통해 SRT로 출장에 나서는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 불법 매크로프로그램 사용 의심자 수사의뢰

    에스알, 불법 매크로프로그램 사용 의심자 9명 수사의뢰 올해 설 명절 승차권 예매기간에 비정상 접근 100만건 초과자 대상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올해 설 명절 승차권 예매기간에 불법 매크로프로그램 사용이 의심되는 회원 9명을 19일(수)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에스알이 수사의뢰한 9명은 설 명절 승차권 예매를 시작한 지난달 13일(월)부터 명절 연휴가 끝나는 이달 2일(일)까지 개인당 100만 건 넘게 불법 매크로프로그램 사용이 의심되는 접속을 시도했다. 이들 9명이 접속 시도한 횟수는 총 6천4백만 건이며 가장 많이 시도한 횟수는 3천1백만 건에 달했다.  이는 예매시스템 과부하를 초래해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고 정당한 고객의 예매기회를 제한하는 명백한 업무방해 행위에 해당한다. 또한 암표거래 등 불법 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심각한 위법 행위인 만큼 에스알은 이를 강력히 단속하고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한, 에스알은 불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승차권을 다량 구매 후 취소를 반복하거나,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이 의심되는 이용자의 회원 자격을 박탈할 수 있도록 여객운송약관도 강화했다.  한편, 에스알은 당근,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발생한 승차권 암표거래 의심내역 182건에 대해서도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불법 매크로프로그램 사용을 철저히 단속하고 재발 방지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겠다.”라며, “승차권 부정거래 행위 적발 시에도 법적조치는 물론 즉시 회원 자격 박탈 등 강력히 대응해 정상적으로 승차권을 구매하는 선의의 고객을 보호하겠다.”라고 밝혔다.

  • MZ세대가 이끄는 에스알 청렴 혁신

    MZ세대가 이끄는 에스알 청렴 혁신 에스알, 올해 첫 ‘청렴 인사이더’ 워크숍 개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7일(월)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올해 첫 ‘청렴 인사이더’ 워크숍을 개최했다. 에스알은 이날 워크숍을 통해 전년도 활동실적 및 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올해 활동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 활동으로 △청렴문화의 전사적 확산을 위한 소속별 청렴인사이더 확대 운영 △반부패 시책 등 청렴정책 모니터링 강화 △청렴캠페인 다각화 등 체계적인 청렴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에스알은 지난해 MZ세대 직원을 중심으로 ‘SR 청렴 인사이더’를 발족하고 △청렴리더로서 청렴역량 강화교육 △창의적인 청렴정책 제안 △온·오프라인 캠페인 등을 전개하며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하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평가에서 청렴노력도 2단계, 청렴체감도 1단계가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청렴 인사이더 활동이 조직 전반의 청렴문화 확산에 큰 역할을 했다.”라며 “청렴은 제도가 아니라 문화라는 것을 인식하고 올해는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청렴활동을 통해 국민 신뢰를 더욱 높이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