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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력피크 관리로 탄소배출 절감

    SRT 전기료를 아껴라…전력피크 관리로 탄소배출 절감 경제적 표준운전법 적용 등 최대수요전력 관리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이 경제적 열차운전과 역사관리를 통해 전기료를 줄이고 탄소배출도 최소화하는 ‘SRT 경제적 표준운전법’을 운영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SRT의 전기요금은 연간 441.8억원(2022년)에 달한다. 이 가운데 약 82%는 선로관리 운영사를 통해 납부하고, 수서에서 평택지제까지 SRT만 운행하는 전용구간 전기요금은 에스알이 직접 납부한다.  우선 고속열차 전기요금을 절감하기 위해 SR이 집중한 것은 ‘최대 수요 전력 관리’다. 한국전력은 연중 전기를 가장 많이 쓴 구간을 기준으로 기본요금을 책정한다. 에스알 관리구간의 현재 최대 수요전력은 17,360kW. 에스알은 지난해 11월부터 실시간 전력피크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서 전기 피크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면 집중적인 전력 관리에 들어간다. 에스알은 전력피크 관리시스템을 통해 최대 수요 전력을 16,000kW 이하로 유지하여 전기 기본요금을 7.8% 정도 절감할 계획이다. 또한 총 전기사용량을 1.4% 절감하는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을 연간 360톤까지 감축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에스알은 우선 구간별 경제운전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고속열차 기장은 안전운행을 위해 MC-IC(가·감속 장치)를 조정하여 신호시스템에서 통제하는 속도 이하를 유지해야 한다. 이 통제 속도를 초과하면 열차는 자동으로 비상제동을 체결한다. 비상제동이 체결되면 열차의 속도가 급격하게 내려가고 기장은 정상 속도로 운행을 위해 재가속을 해야 한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전력소비와 온실가스 배출 증가로 이어진다. 에스알은 이러한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여 열차의 안전운행 및 친환경 경제 운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꾸준한 교육을 진행해 전력 손실을 막고 있다.  또한, ‘크루즈 모드'도 선로의 기울기, 저항 등 운전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설정된 목표속도 유지만을 위해 가·감속을 계속하기 때문에 전력 소모가 많다. 선로의 기울기나 저항을 고려해 가감속을 억제하고, 내리막길(하구배)에서는 전력을 이용하지 않는 타력운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숙련된 기장들이 주로 적용하는 에너지 절감운전법이다. 에스알은 기장별로 운전습성에 따른 전력데이터를 분석해서 최적의 경제적 표준운전법을 더욱 높여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에스알이 관리하는 수서역, 동탄역, 평택지제역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실시간으로 감지해서 ‘최대수요전력'을 넘지 않도록 관리하는 자동제어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에스알은 ERP 시스템을 도입해서 사용 전력 사용량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량을 측정해서 사용량을 월별로 파악하고 있다. ERP 시스템이란 기관에서 사용하는 전체 에너지 사용량(전기, 온수, 휘발유, 경유)을 월별로 입력해서 온실가스 사용량을 환산하는 프로그램이다.  에스알은 이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에 따른 절감 방안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고, 선제적으로 조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용차 사용 횟수 및 시간을 줄이거나 역사 내에 조명 기구들 중 전기 사용량이 많은 곳을 파악해서 이에 대한 사용을 줄여나가는 등 실시간 대응하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불필요한 전기 사용량을 줄여서 운영비 절감은 물론, 탄소배출을 최소화해 지속가능한 지구환경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에스알은 지난해 말까지 에너지 관리 최적화로 2년 연속 온실가스 감축목표 100%를 달성한바 있다.

  • 사내 카페 ‘SRTea’ 개장 1주년

    에스알 임직원, 일일 바리스타로 변해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형 사내 카페 ‘SRTea’ 개장 1주년…자원봉사 나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1일(금) 사내 카페테리아 ‘SRTea’ 개장 1주년을 맞아 임직원이 일일바리스타로 변해 자원봉사에 나섰다. 에스알 사내카페 ‘SRTea’는 지난해 4월부터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강남지역자활센터(센터장 이경화)에서 지역 저소득층 주민을 채용해 운영하고 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활할 수 있도록 기능습득을 지원하고 근로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카페 수익금은 취약계층 자활사업에 활용하는 등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날은 개장 1주년을 맞아 에스알 임직원들이 바리스타 교육을 받은 후 사내카페 직원들을 대신해 직접 커피를 내려주며 일일 바리스타로 활약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사내카페 개장 1주년을 계기로 취약계층의 건강한 일자리 창출에 더욱 관심을 갖고 다양한 사회적 가치 확산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SRTea’는 강남 수서에 위치한 에스알 본사 사옥 1층에 있어 지역주민 등 누구나 자유롭게 커피와 음료를 이용할 수 있다.

  • 수서역에서 교통약자 SRT 철도교통안전 체험

    수서역에서 교통약자 SRT 철도교통안전 체험 에스알, 20일 장애인의 날 맞아 철도 안전교육, 비상대피요령 등 전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0일(목) 장애인의 날과 4월 철도교통안전의 달을 맞아 지역 교통약자를 초청해 수서역에서 SRT 안전체험 활동에 나섰다. 이날 행사는 휠체어 이용 장애인 등 교통약자와 함께 수서동 주민센터 동장, 지역주민 20여명이 참여해 승차권 키오스크 이용과 SRT 승하차 등 교통약자 도우미 체험을 했다. 또한, 승강장에서 화재 대피요령 등을 체험하며 고속철도 이용 중 비상상황 발생 시 대응역량과 안전의식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신분당선 운영사 네오트랜스(주)와 협력해 광교차량기지와 안전체험관을 견학하며 철도운영기관의 안전관리 중요성도 체험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안전보건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관리체험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교통약자 눈높이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고속열차 만족 요인 첫째는 '인적 서비스'

    고속열차 만족 요인 첫째는 '인적 서비스' 에스알, 고객만족도·칭찬민원 전수 분석…서비스 경쟁의 핵심은 ‘사람’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SRT 고객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국민들이 가장 만족하는 요인은 인적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에스알이 지난해 SRT 이용고객 약 300명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고객만족도 분석 결과, 고객들이 열차 안에서 경험하는 요소들 중 만족도 1위는 직원 응대였다. 다음으로 열차운행, 열차정보 제공, 열차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3월부터 매일 점검하고 있는 ‘SRT 서비스 만족도 상시 조사’에서도 고객들은 가장 만족하는 서비스 요소로 ‘역무원 응대’를 꼽았다. 에스알은 지난해 칭찬민원 568건도 전수 분석했다. 칭찬민원 분석결과에서도 고객들은 직원이 능숙하고 친절하게 승차권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것에 가장 많은 칭찬을 보냈다. 눈여겨 볼만한 점은 특정한 상황 없이도 칭찬민원을 제보한 고객들이 상당수(81명, 14%)를 차지했는데, 공통점은 직원의 태도가 정중하고 전문적이었다는 점이다. 특별한 도움 없이도 직원의 말투나 태도와 같은 기본적인 인상만으로도 고객들이 만족감을 느낀 것이다. 에스알은 이러한 결과가 고속철도 서비스 경쟁의 핵심을 ‘사람’에 있다는 것에 집중하고 노력해온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에스알은 지난해 직원의 서비스 역량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 인사교류를 통해 서비스 교육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정기적으로 찾아가는 CS 교육에 나섰다. 전문가가 직접 직원의 고객응대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맞춤교육을 제공하며 인적 서비스 품질을 높였다.  에스알은 올해 인적 서비스 수준을 더욱 높이기 위해 고객 눈높이에서 새로운 혁신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본사와 현장직원, 고객이 함께하는 서비스 전담 조직인 ‘고객경험혁신단’을 발족해 전년도 고객의 소리 1만건을 분석하여 10대 개선과제를 도출했다. 대부분 기존 서비스에 세심한 배려가 추가되어야 하는 과제로, SRT 서비스 차별화의 중심을 고객에 맞춰 인적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SRT의 핵심 경쟁력은 안전함과 편리함뿐만 아니라 따뜻함에도 존재한다. 고객 접점직원들이 친절하고 전문적인 응대로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직원 CS교육과 동기부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