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중소기업 상생의 장 … 2월말까지 ‘전라도 방문의 해’ 홍보 ㈜SR(대표이사 이승호)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유망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SR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의 첫발을 내딛었다. * CSV (Creating Shared Value : 공유가치창출) SR은 지난 26일(금)부터 SRT 수서역에 정부기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지역기업이 마케팅PR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상설 홍보관 ‘SRT CSV LAB’운영을 시작했다. ‘SRT CSV LAB’은 수서역 지하 1층 중앙 홀에 약 24m2(7평) 규모로 조성됐으며, LED원형패널, 대형 모니터, 디지털 액자 등을 설치해 기업(단체)․지자체의 상품 및 특산물을 전시‧홍보할 수 있다. ‘행복한 동행’을 주제로 한 ‘SRT CSV LAB’은 ‘모두가 참여 가능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열린 홍보의 장’으로 운용된다. SR은 △전국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의 PR 지원 △지자체 관광명소 및 특산품 홍보 △주요 정부기관과 협업을 통한 청년일자리 미니 박람회 등의 장소로 활용할 예정이다. SRT CSV LAB 첫 프로젝트는 26일부터 2월 말까지 진행되는 ‘2018년 전라도 방문의 해’ 홍보다. ‘전라도’라는 지명이 생긴 지 1천년을 맞아 전라남도‧광주광역시‧전라북도 산하 23개 지자체가 대표 관광지 100선과 각 지역별 특산물을 알린다. 지난 26일(금) SRT CSV LAB 개관 행사에는 전라도 3개 시‧도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으며, 마임·마술·버스킹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이승호 ㈜SR 대표이사는 “‘SRT CSV LAB’은 전국의 중소기업, 지자체와 SRT가 함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SR이 동반성장을 모토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혁신적인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SR, ‘대심도 터널 탑승자 대피 안내 시스템’ 특허 취득 … 고객 안전 확보 율현터널에서 열차 사고로 대피해야 할 경우 탑승객의 휴대폰으로 대피 방법과 상황별 안내정보가 제공된다. ㈜SR(대표이사 이승호)은 최근‘대심도 터널에서 탑승자 대피 안내 시스템 및 방법’(이하, 터널 대피안내 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확보하고 특허(10-1812489)를 취득했다고 10일(수) 밝혔다. ‘터널 대피안내 시스템’ 구축에 따라 SR에서는 터널 내 탈선, 화재, 테러 등으로 열차가 비상 정차할 경우 통합정보시스템(예약발매용 앱어플)을 이용해 해당열차 탑승 고객 휴대폰에 상황별 안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 테스트를 거쳐 3월부터 운영 할 계획이다. 특히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유독성 연기를 피해 수직 대피구까지 이동할 수 있는 정보를 탑승자의 휴대폰으로 안내하고, 유사시에는 해당 스마트폰 와이파이를 강제 활성화시켜 승객 위치도 파악할 수 있다. 이승호 SR 대표이사는 “도심지 및 산악지역 통과를 위해 장대터널이 많은 고속철도의 특성상 ‘터널 대피안내 시스템’은 비상시 고객안전 확보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SRT 승객의 안전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고속철도 운행구간의 대표적인 장대터널로는 수서고속철도의 율현터널(50.3㎞)을 비롯하여 경부고속선 금정터널(20.2㎞)과 최근 개통한 경강선 대관령터널(20.2㎞) 등이 있다. 한편, 최근 율현터널의 승강기, 방연문 등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련해 철도시설공단이 합동점검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오는 3월까지 보수 조치를 모두 완료하기로 했으며, SR은 이번 지적을 계기로 안전운행과 승객의 안전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RT는 서울 강남 수서역에서 동탄, 지제를 거쳐 부산, 목포까지 최고속도 300km/h로 운행하며, 지난 2017년 12월말 누적 이용객 2천만명을 돌파하고, 정시율은 국제철도연맹(UIC) 기준 99.85%를 기록하고 있다.
23일(화) 경부선, 24일(수) 호남선 … 인터넷 6시, 역 9시부터 ㈜SR(대표이사 이승호)은 2018년 설 SRT 승차권을 23일(화)~24일(수) 이틀간 홈페이지(etk.srail.co.kr)와 지정된 역 창구에서 예매한다고 9일(화) 밝혔다. 23일(화)은 경부선, 24일(수)은 호남선 승차권을 예매하며, 홈페이지에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지정된 역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이뤄진다. 예매대상은 2월 14일(수)부터 18일(일)까지 운행하는 모든 SRT열차 승차권이며, 인터넷 70%, 역 창구 30%가 각각 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