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추석 승차권 예매율 81.1%…28만5천석 판매 지난해 추석보다 10.1%p 증가…9월1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6일(월)부터 29일(목)까지 나흘간 진행한 추석 승차권 예매결과 공급좌석 35만2천석 중 28만5천석이 판매돼 예매율 81.1%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노선별 예매율은 경부선 80.1%, 경전선 95.8%, 동해선 85%, 호남선 80.2%, 전라선 93.4%를 기록했다. 귀성객이 가장 많은 날은 9월 14일(토)로 이날 하행선 예매율은 96.7%를 기록했다. 귀경객의 경우 9월 17일(화) 상행선 예매율이 98.5%로 가장 높았다. 예매한 승차권은 오는 9월 1일(일) 자정(24시)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하며 기간 내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26일(월)과 27일(화) 이틀 간 교통약자 우선예매를 통해 전화로 승차권을 예약한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 결제기한은 9월 4일(수) 자정까지며, 반드시 신분증(주민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유공자증)을 소지하고 역 매표창구에 방문해 현장결제하고 승차권을 수령해야 한다. 한편, 에스알은 승차권 불법거래 방지를 위해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당근, 번개장터, 중고나라)과 협력해 모니터링에 나선다. 모니터링 기간 내 SRT 승차권을 웃돈을 받고 판매하는 등 불법거래 관련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나는 경우 수사 의뢰 등 강경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추석 명절기간 SRT로 편리하고 빠르게 고향에 방문하길 바란다.”라며, “안전하고 쾌적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점검 등 모든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SRT 추석 승차권 교통약자 우선예매 결과 예매율 71.2% 지난해 추석보다 예매율 16.7%p 증가 … 28~29일은 전국민 대상 예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26일(월)부터 27일(화)까지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를 대상으로 추석 명절 SRT 승차권 우선예매를 운영한 결과 예매율 71.2%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번 SRT 추석 승차권 우선예매는 교통약자 예매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난해 추석 하루만 운영했던 예매기간을 이틀로 늘리고, 판매좌석도 전체 공급좌석의 10%에서 20%로 확대했다. 그 결과 교통약자 우선예매 판매대상 70,438석 중 50,152석을 판매해 예매율 71.2%를 기록했다. 지난해 추석 예매율 54.5% 대비 16.7%p 증가했으며, 판매좌석은 19,009석 대비 2.6배 넘게 증가했다. 올해 설 명절과 비교해도 예매율은 6.3%p, 판매좌석은 1.3배 넘게 증가했다. 우선예매기간 홈페이지(PC, 모바일)로 예약한 추석 승차권은 29일(목) 15시부터 9월 1일(일) 자정(24시)까지 결제해야 한다. 기간 내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 취소돼 예약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전화접수로 승차권을 예매한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 고객은 9월 4일(수) 자정까지 결제할 수 있다. 주민등록증·복지카드·유공자증 등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소지하고 역 창구에서 결제해야 승차권을 발권 받을 수 있다. 한편, 에스알은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 고객을 포함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28일(수)에는 경부선·경전선·동해선, 29일(목)은 호남선·전라선 추석 승차권을 판매한다.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PC와 모바일을 통해 추석 명절예매 전용홈페이지(etk.srail.kr)에서 예약 할 수 있다.
에스알, 임직원 대상 '정보보호 실천 퀴즈대회' 성료 정보보호 책임·의무 함께 실천하고 정보보호 조직문화 확산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7일(수)부터 20일(화)까지 보름간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실천 퀴즈대회’를 열어 직원들의 정보보호 관심과 중요성 인식 증진에 나섰다. 에스알 ‘정보보호 실천 퀴즈대회’는 업무처리 과정에서 정보보호의 책임과 의무를 함께 실천하기 위해 2021년을 시작으로 매해 개최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임직원 140명 및 22개 부서가 참가해 정보보호 관련 지식을 겨뤘다. 사내 업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사고 사례, 사이버사기 피해 예방 사례 등을 객관식 문제로 구성한 ‘개인평가’와, 가로세로 낱말 퀴즈로 열린 ‘부서평가’로 진행해 참가자들의 참여율과 흥미를 높였다. 특히 올해 부서평가는 부서원들이 가로세로 낱말 퀴즈를 함께 풀며 정보보호 조직문화 확산에 힘을 모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매해 대회를 계기로 임직원들의 정보보호 인식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하며, 정보보호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미취업 청년 기업탐방 프로그램 전개 수서역 등 현장 방문해 SRT 역무, 승무 현장업무 체험 … 일경험 지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이종국 대표이사)은 미취업 청년들의 일경험 확대와 취업준비 지원을 위해 ‘기업탐방 프로그램’을 21일(수)과 22일(목) 이틀에 걸쳐 열었다. 고용노동부 주관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인 이번 프로그램은 에스알의 고속열차 운영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철도 산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에게 직무 경험과 현장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채용설명회를 시작으로 참가자들은 수서역, 운전교육센터 등 다양한 현장을 방문해 SRT 역무, 승무 현장 업무를 체험했다. 또한, 각 분야 현직자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조언을 얻고, 채용 과정에 필요한 역량과 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지길 기대하며, 청년 취업난 해소를 위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철도산업 인재 양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