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철도사고 예방 경연대회 마쳐 안전사고, 인적오류 등 사전예방 위한 아이디어 발표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9일(금) 직원들과 협력사가 참여하는 ‘철도사고예방 경연대회’를 열었다. 에스알 철도사고 예방 경연대회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관심과 경각심을 높여 안전사고 예방문화를 만들기 위해 열렸다. 에스알 승무센터와 전용역을 비롯해 협력사까지 총 10개 팀이 참여해 철도사고 예방을 주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또한, 업무 중 인적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생활화 하고 있는 ‘지적확인환호’를 다양한 위험상황을 가정해 참신한 연출로 선보이며 지적확인환호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되새겼다. 에스알은 철도사고 예방을 위해 모든 직무 행동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을 손가락으로 ‘지적’하고, 이상 여부를 ‘확인’하며 대상물의 상태를 외치는 ‘환호’를 생활화 하고 있다. 이러한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활동을 바탕으로 에스알은 3년 연속 철도사고 ‘제로(0)’와 4년 연속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우수 등급을 이어가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절대 안전’ 실천과 안전강화에 매진해 국민들이 더욱 안심하고 신뢰하는 SRT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SRT 현장근무 나선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 객실장·역무원·기술원 등 현장근무 통해 고속철도분야 업무 전문성 제고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고속철도 업무 전문성 제고를 위해 SRT 승무·역무·차량분야 현장근무를 시작했다고 22일(월) 밝혔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17일(수) SRT 339열차에 승차해 객실장 근무에 나섰다. 고객 안내와 안전 점검, 승차권 발권까지 객실장 업무를 직접 해보며 현장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이날을 시작으로 23일(화)엔 차량기술원으로 근무해 차량 정비업무에 나서고, 8월 중엔 수서역에서 역무원으로 근무하며 고객들을 만나 고객의 소리와 철도 현장의 고충을 직접 청취할 계획이다. 에스알은 이번 상임감사 현장근무를 통해 고속철도분야 업무 전문성을 제고하여 상임감사 감사역량을 높이고, 고객과 직원 의견을 직접 수용한 경험으로 더욱 수용성 있는 감사활동을 기대했다.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는 “열차 안전 점검과 고객 불편 사항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라며, “현장에서 청취한 고객 의견과 안전점검 결과 분석을 통해 고객 중심 철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감사업무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는 SRT 절대안전 파수꾼입니다" 에스알, 안전감독관 및 안전패트롤 워크숍 성료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7일(수) 안전감독관 및 안전패트롤 워크숍을 열어 ‘절대 안전’ 가치 실현을 위한 소통 강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엔 에스알 본사 전임·겸직 안전감독관 7명과 현업 안전패트롤 23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역사 전산실 온도관리시스템 구축 방안 등 다양한 주제로 과제를 발표하고, 열차 운행장애와 휴먼에러 방지를 위한 예방안전조치 방법을 찾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에스알 안전감독관 및 안전패트롤은 에스알 안전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안전감독관은 분야별 지도점검 및 안전컨설팅을 통해 열차운행, 차량, 시설 등 잠재 위험요인 발굴과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안전패트롤은 현업소속에서 현장의 위험요인 발굴 등 안전관리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강병진 에스알 안전본부장은 최근 서울역 인근 전산실 화재사고, 화성 리튬배터리 공장 화재 등을 교훈삼아 취약분야 위주 집중 점검을 당부하고, 극한호우에 대비해 수해위험 요인 발굴을 적극적으로 주문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 소통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절대 안전’을 실현하고, 안전한 SRT여행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에게 신뢰받는 국민철도가 되도록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 호텔롯데 롯데월드 업무협약 체결 SRT 이용고객 대상 롯데월드 어드벤처 등 이용 할인혜택 제공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SRT 및 롯데월드 어드벤처 이용수요 증대를 위해 17일(수) 호텔롯데 롯데월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스알과 호텔롯데 롯데월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17일(수)부터 8월 31일(토) 까지 ‘SRT × 롯데월드 연계 고객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SRT 승차이력 및 승차권을 소지한 고객은 잠실·부산 롯데월드 어드벤처, 롯데월드 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김해 롯데워터파크 이용 시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SRT×롯데월드 고객프로모션은 전용 온라인 예약페이지 및 현장에서 이용권 구매 후, 올해 이용한 SRT 승차권 및 승차이력을 입장 전 제시하면 이용할 수 있다. 프로모션 온라인 예약페이지 접속 및 자세한 사항은 SRT 승차권 홈페이지(etk.srail.kr)와 SRT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스알은 앞으로도 호텔롯데 롯데월드와 SRT-롯데월드 연계 공동상품을 개발하고, 열차와 롯데월드 어드벤처 이용수요 증대를 위해 양 기관의 홈페이지, 앱 등 홍보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을 추진해 경제·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무더운 여름철에 많은 국민들이 SRT로 즐겁고 시원한 여행길에 나서길 기대한다.”라며,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경제발전을 위해 더욱 다양한 상품을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