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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주요사업계획 발표

    "흑자전환 기반으로 혁신선도·안전강화·서비스확대" SR, 2023년 주요사업계획 발표 … 철도서비스 향상 견인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19일(월) 고객대표와 오피니언리더 등을 대상으로 2023년도 사업계획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철도, 경영혁신, 서비스, 안전, 공공 분야 교수 및 전문가 등 SR발전위원과 함께 한국서비스경영학회 대학생 서비스 혁신전략 경진대회 수상자, 2022년 SR 신입사원들이 참여했다. 에스알은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2023년 업무계획안을 설명하고 고견을 듣기 위해 보고회를 마련했다. 공기업이 12월에 새해 업무계획을 고객 대상으로 공개적인 보고회를 개최한 것은 이례적이다.  에스알은 보고회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철도 안전성 유지’를 위해 △철도안전관리 역량 강화 △SRT 인프라 안전성 제고 △재난·재해 대응 강화 및 안전문화 확산을 추진 방향으로 제시했다.  에스알은 2022년 비상경영 강화를 통해 이뤄낸 당기순이익 200억원 달성을 기반으로 2023년에는 철도산업 재투자 및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신조 차량 14편성 도입을 통해 공급 좌석을 확대하고 수도권동남부 국민들의 고속철도 이용 편의를 대폭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에스알은 SRT 수혜지역 확대, 지방거점도시 연계 단구간 할인 마케팅, 메타버스 예매서비스 도입 등 더 많은 국민들이 합리적인 경쟁을 통한 고속열차 서비스 개선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에스알은 이날 사업보고회에서 △모바일 스마트 안전플랫폼 구축 △지능형 CCTV 확대 △AI 고객센터 △SRT 정비체계구조 개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업무 혁신 비전도 제시했다.  직접 사회를 맡아 보고회를 진행한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2022년이 도전의 시간이었다면, 2023년은 절대 안전을 기반으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뚜렷한 혁신성과를 이뤄 국민철도 SR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 SRT 설 명절 승차권 예매

    SRT 설 승차권, 27일부터 '100% 비대면' 예매  27일 경로·장애인 우선예매 … 28일 경부선, 29일 호남선 예매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27일(화)부터 29일(목)까지 사흘 동안 2023년 설 명절 SRT 승차권 예매를 100%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현장 예매 없이 온라인을 통해 운영하며, 예매 대상은 설 특별수송기간인 내년 1월 20일(금)부터 24일(화)까지 닷새간 운행하는 모든 SRT 열차 승차권이다. 예매 첫날인 27일(화)에는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로·장애인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예매를, 28일(수)과 29일(목)에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승차권 예매를 운영한다. 27일(화) 우선예매는 SR 회원에 가입한 만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장애인만 PC나 모바일을 이용해 온라인 홈페이지(etk.srail.kr)로 예매할 수 있으며, 전화접수(1800-0242)도 이용할 수 있다. 28일(수) 경부선 예매와 29일(목) 호남선 예매일에는 경로·장애인을 포함해 SR 회원에 가입한 모든 국민이 PC, 모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설 명절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편도 1회당 6매, 1인당 왕복 12매까지 예매할 수 있으며, 예매한 승차권은 29일(목) 오후 3시부터 내년 1월 1일(일) 자정까지 반드시 결제해야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예매기간에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은 29일(목) 오후 3시부터 홈페이지, SRT앱, 역 창구 등 온·오프라인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한편, SR은 23일(금) 오후 2시부터 SRT 설 명절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etk.srail.kr)를 운영한다. 역사 현장예매 없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사전에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SRT 설 명절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해 미리 연습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역사 내 혼잡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편리한 명절 승차권 예매를 위해 100% 비대면으로 운영한다.”라며, “설 명절을 맞아 SRT로 귀성을 준비하는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예매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비를 통해 명절 예매를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 3년 연속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SR, 3년 연속 인권경영시스템 인증 임직원 인권경영 문화 확산 및 체계강화 노력…외부 이해관계자까지 넓혀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인권경영시스템 구축과 인권존중문화 확산을 위한 공로로 16일(금) 한국경영인증원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3년 연속 획득했다.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은 국제사회의 인권경영 이행요구 및 정부 인권경영 강화정책에 따라 공공기관·기업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인권경영 관리 방침과 목표를 정하고 실행요건을 갖추었는지를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SR은 올해 인권경영 전략방향을 △인권경영체계 고도화 △인권보호 활동 강화 △인권경영 문화 확산 3대 부분으로 수립하고 추진해온 노력을 인정받았다. SR은 올해 6월 인권침해 구제절차 매뉴얼을 제정해 인권침해 발생 시 지원방안을 강화했으며,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업무상 발생하는 내·외부 이해관계자 인권리스크를 사전 점검했다. 또한, 부서별 인권담당자 지정 및 운영, 자체 인권교육자료 제작, 전 직원 성인지 감수성 자가진단 체크 등을 통해 세대별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하여 인권경영 문화를 조성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인권친화경영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고도화해 SR 임직원은 물론 협력사, 외부 이해관계자까지 대상을 넓혀 인권경영문화가 확산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SRT 승차권 데이터 확인 서비스

    SRT 승차권으로 출장비 부정수령? 불가능! 14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서 SRT 승차권 진위확인 가능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SRT 승차권 진위를 확인할 수 있는 ‘SRT 승차권 데이터 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6일(금) 밝혔다.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협업해 제공하는 ‘SRT 승차권 데이터 확인 서비스’는 허위 SRT 영수증으로 출장비를 부정수령 하는 사례를 줄일 전망이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기관회원 및 기업회원으로 가입 후 SRT 승차권 번호와 승차일자를 입력하면 승차권의 정상, 취소 여부를 Open-API로 조회할 수 있다. 이외에도 SRT 승차권 발권과 승객이동에 대한 10여종의 교통/물류데이터도 Open-API로 개방한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국민이 원하는 SRT 데이터를 개방하여 맞춤형 공공서비스 개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