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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철도시설 유지보수체제 개선 촉구

    에스알, 철도시설 유지보수체제 개선 촉구 통복터널 전차선 사고로 25편성 130억원 피해 … 독자적 운영 체계 강화 고속철도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5일(목) 지난 12월 30일(금) 발생한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와 관련하여 피해액이 130억원에 달한다고 밝히고, 철도 시설 유지보수 체계 변화를 촉구했다. 또한 에스알 자체적으로 차량정비를 확대하고, 철도공사 위수탁 계약도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국 대표이사는 5일 수서역 고객접견실에서 ‘평택통복터널 전차선 단전 SRT 운행 차질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에스알에 따르면 평택 통복터널 전차선 사고로 총 32편성 중 25편성에서 67개 주전력변환장치(모터블럭)가 훼손됐으며 차량복구에 91억원, 비상차량 임차료 25억원 등 총 130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에스알은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 원인이 부실한 자재사용과 공사과정에 대한 허술한 관리로 발생했다며, 건설과 관리가 분리된 현재의 유지보수체제로는 철도안전을 확보할 수 없다며 제도 개선을 요청했다.  또한 에스알은 서울역 출발은 KTX, 수서역 출발은 SRT로 운영하는 것이 정부의 정책이니 만큼, 한국철도공사가 이번 사고 수습에 지원해 준 여유 차량을 임대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에스알은 철도산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독자 차량정비‧차량부품 공급 확대 △한국철도공사 위탁계약 전면 재검토 △독자 예약발매시스템 구축 추진 △한국철도공사 자회사 위탁업무 재정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독자적 운영’이 어렵고 힘든 여정이지만 철도산업발전을 선도하는 효율적인 사례를 만들어 철도산업 혁신을 선도하고, 이로 거둔 성과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라고 밝혔다.

  •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SR,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 국제수준에 부합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37301)을 인증 받았다고 3일(화) 밝혔다.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3701)’은 기업의 준법 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 등이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인증하는 제도이다. 에스알은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규격 인증을 위해 △규범준수경영시스템 태스크포스팀(TF) 조직 △규범준수 매뉴얼 및 절차서 마련 △전 임직원의 규범준수 서약 참여 △규범준수 의무사항 식별 및 리스크 평가 등을 추진했다. 한편, 에스알은 지난해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자랑스러운 감사인상, 최우수기관상을 동시에 수상했으며, 기획재정부로부터 ‘공공기관 윤리경영 모범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준법․윤리경영에 대한 높아진 국민들의 기대에 적극 부응하여 믿음과 신뢰의 국민철도SR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 2023 에스알 신년사

    에스알, 혁신으로 철도산업 발전 견인 시무식 대신 ‘경제위기 극복 비상경영회의’ 개최 … 철도 중심은 ‘국민’ 고속철도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2일(월) 시무식 대신 ‘2023년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SR 비상경영회의’을 개최하고, 혁신을 통해 철도산업발전에 기여하는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종국 대표이사는 모든 간부들이 참여한 비상경영회의에서 정부가 공기업에 요구하는 것도 혁신이고, SR의 존재이유도 철도산업 혁신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30일 발생한 평택 통복터널 전차선 사고와 관련하여 정부조사와 별도로 반드시 사고원인을 찾아내고 △터널 내 작업의 적절성 △열차 고장원인 △정비 및 부품 조달 △고객보상 △향후 법적 조치 등 관련 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아 혁신모델을 만들라고 지시했다. 이날 서면으로 발표한 신년사에서 △국민안심 철도 실현 △고객 감동 철도 서비스 제공 △미래성장 철도혁신 추진 △지속가능한 경영체제 구축 △소통과 상생의 조직문화를 주요 사업방향으로 제시했다. 이종국 대표이사는 신년사에서도 “경제 위기 극복은 단순한 절약과 절감이 아니다”라고 강조하고, “서비스 선택권 확대와 합리적 경쟁을 통한 철도산업 발전이라는 설립근거와 취지에 맞도록 에스알과 철도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한해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또한 이종국 대표이사는 “공기업의 주인은 ‘국민’이며, 철도산업의 목표도 ‘국민’”이라며, “철도인만을 위한 철도산업의 관례를 깨기 위해 임직원 한명 한명이 혁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주문했다. 다음은 이종국 대표이사 신년사 전문이다.  

  • 전차선 단전사고 후 SRT 이용객 할인권 지급

    전차선 단전사고 후 SRT 이용객에게 30% 할인권 지급 이종국 대표이사 사과문 발표 … 근본적 안전관리대책 건의할 것 고속철도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12월 30일(목) 발생한 평택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로 열차 이용에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지연 배상에 더해 30% 운임할인권을 추가 지급한다고 1일(일) 밝혔다. 에스알은 1일 이종국 대표이사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근본적 안전관리대책 마련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의 추가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사과문에서 에스알은 사고로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사과하고 약관에 따른 지연 보상금에 더해 12월 30일 17시 이후부터 31일까지 SRT 이용객, 운행 중지나 복합열차 취소로 승차하지 못한 고객 등에게 일괄적으로 SRT 30% 운임할인권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운임할인권 추가 지급 대상은 해당 기간에 정상적으로 SRT를 이용한 고객도 포함해 최소 10만 명이 넘는 규모이며, 지급 시기와 대상 등 자세한 내용은 이후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또 사과문에서 이종국 대표이사는 국토부의 조사와 별도로 자체적으로도 원인을 규명하고, 차량정비, 시설물 관리 등을 포함하여 SRT 안전운행을 저해하는 문제점에 대한 안전관리 대책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종국 대표이사는 SRT 운행 정상화를 위해 차량 지원과 정비에 협력한 한국철도공사와 열차제작사, 부품제작사 등에도 감사를 표시했다. 에스알 이종국 대표이사는 “이번 사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안전운행을 저해하는 모든 문제점에 대해 근본적이고 강력한 안전관리 대책 마련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전차선 단전사고의 여파로 주전력변환장치(모터블록)가 훼손됐던 SRT는 차량제작사, 부품제작사 등까지 협조를 받아 긴급 보수를 받았으며, 2023년 1월 1일 첫차부터 정상운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