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설 승차권 교통약자 사전예매 결과 예매율 61.6%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대상 6만8천석 판매 … 15~16일은 전국민 대상 예매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3일(월)부터 14일(화)까지 이틀간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설 명절 SRT 승차권 사전예매를 운영한 결과 예매율 61.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에스알은 설 명절기간 SRT 전체 공급좌석 556,780석의 20%인 111,356석을 교통약자 대상 사전예매로 운영했으며, 이 중 68,600석이 판매됐다. 이번 사전예매 기간 동안 PC,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예매와 전화접수로 예약한 승차권은 22일(수) 24시까지 반드시 결제해야한다. 기간 내에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 취소된다. 전화접수로 승차권을 예매한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는 주민등록증·복지카드·유공자증 등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소지하고 반드시 역 창구에서 결제해야 승차권을 발권 받을 수 있다. 한편, 교통약자 사전예매 승차권에는 ‘사전예매’ 문구를 표기해 승차권이 부정하게 사용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에스알은 15일(수)부터 16일(목)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설 승차권을 판매한다. 15일(수)은 경부선·경전선·동해선을, 16일(목)엔 호남선·전라선 승차권을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PC와 모바일을 통해 설 명절예매 전용홈페이지(etk.srail.kr)에서 예약 할 수 있다. 24일(금)부터 다음달 2일(일)까지 열흘 동안 운행하는 명절 열차 승차권을 환불할 경우 위약금을 평소 대비 2배 높여 예약부도를 방지하고 실 이용 고객의 구매기회를 높일 전망이다.
에스알, '정보보호 국제 표준인증' 4종 4년 연속 유지 정보보호 국제 표준인증 사후 심사 통과로 정보보호 역량 입증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정보보호 관련 4개 표준에 대한 사후 심사를 성공적으로 통과했다고 13일(월) 밝혔다. ISO 27001은 정보보안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 표준 중 하나로, 정보보호 정책, 물리적 보안, 접근통제 등 정보보안 관리와 관련된 14개 영역 114개 항목을 엄격히 평가한다. 에스알은 이번 사후 심사를 통해 정보보안 관리 체계의 지속적인 개선과 운영 효율성을 입증했다. ISO 27701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국제 표준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저장, 처리, 전송, 파기 등 전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에스알은 이번 사후심사를 통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다양한 기술적, 관리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ISO 27017과 27018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준수해야 할 보안 통제 가이드라인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 보호와 보안 관리를 위한 기준을 제시한다. 에스알은 높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사후 심사를 통해 클라우드 보안 역량을 입증했다. 한편, 에스알은 ISO 27001을 2020년 획득했으며, 2021년 3월에 ISO 277001, 11월에 ISO 27017·27018 인증을 획득하며 정보보호에 대한 역량을 증명해왔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이번 사후 심사 통과로 에스알의 정보보호 역량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보안 강화와 관리 체계 개선을 통해 고객들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SRT 명절 승차권 위약금 강화 … 구매기회 확대 평상시 위약금 보다 최대 2배 높여 예약부도 방지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13일(월)부터 16일(목)까지 4일간 설 명절 승차권 예매를 운영한다. 올해 설 명절부터는 SRT 승차권 위약금 기준을 강화해 예약부도를 방지하고, 실 이용 고객의 구매기회 확대에 나선다. 명절 기간은 평상시보다 승차권 수요가 높은 만큼 열차 출발 전 임박해 승차권을 환불하면 실 이용 고객의 구매기회가 제한된다. 에스알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명절기간 위약금 기준을 평상시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승차권 환불 위약금 발생 시기를 앞당겨 조기 반환을 유도하고, 예약부도를 방지해 실제 열차를 이용하려는 고객에게 승차권 구매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출발 2일전까지 환불해도 400원, 1일전에는 5%를 부과해 ‘묻지마 예약’이나 ‘대량 좌석 선점 후 반환’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했다. 출발 당일에는 환불 시점에 따른 위약금 부과 기준을 평상시 대비 2배 강화해 △출발 3시간 전까지 5% → 10% △출발 3시간 전~출발시각 전까지 10% → 20% △출발 후 20분까지 15% → 30%로 강화된다. 변경되는 위약금 기준은 1월 24일(금)부터 2월 2일(일)까지 10일간 운행하는 SRT 승차권을 취소할 때 적용된다. < 명절기간 위약금 기준> 한편, 승차권 부정 판매자 단속을 위해 개인정보 요청 근거를 신설한 철도사업법개정안이 8일(수)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철도 이용에 불편을 주는 승차권 부정 판매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열차 암표 근절에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철도승차권을 부당하게 거래하다 적발될 경우 최대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에스알은 공정한 승차권 이용문화를 정착시키고 부정거래를 근절시키기 위해 정부 및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예약부도로 인한 좌석 낭비를 줄이고, 실제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승차권 구매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공정하고 효율적인 예매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에스알은 13일(월)과 14일(화)에는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예매 전용홈페이지(etk.srail.kr) 및 전화접수(☏1800-0242)를 통해 우선예매를, 15일(수)과 16일(목)은 전 국민 대상으로 온라인 예매를 운영한다.
에스알, 협력사에 안전보건 감사장 수여 협력사 근로자와 지난해 산업안전보건 분야 성과 공유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6일(월) 산업안전 및 보건관리 분야에 유공이 있는 협력사 근로자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에스알은 이날 감사장 수여식을 열어 지난해 협력사 근로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룬 안전보건분야 성과를 나눴다. 에스알은 지난해 도급사업 안전보건분야에서 ‘참여’와 ‘상생’하는 안전보건 활동을 집중적으로 추진했다. 협력사 근로자를 에스알 위험성평가 과정 전반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고,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경연대회를 통해 위험성평가의 주지·확산 기능을 정착시키는데 노력했다. 그 결과 위험성평가 참여도는 전년대비 122%, 유해·위험요인 발굴 사례가 51% 증가했다. 또한,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중소기업 안전보건 상생협력사업’에 2년 연속 참여하며 협력사 안전보건 관리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협력형 활동을 적극 전개했다. 이런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사업비 투자도 전년 대비 140% 이상 증가시켰다. 한편, 보건관리 분야에서는 체험형 건강증진 활동인 ‘숲 테라피’, ‘심리상담지원’ 등을 전개했다. 활동을 통해 근로자에게 다양한 신체·정신적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나선 결과 ‘2024년 상반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도 선정됐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산업재해 예방은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달성할 수 있는 결과다.”라며, “지속적인 안전 중심 경영활동을 통해 안전한 일터 만들기에 힘쓰겠으며, 올해도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