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화) 경부선, 5일(수) 호남선 … 스마트폰으로도 예매가능 예매시간 변경 … PC․모바일 7시, 역 창구 9시부터 홈페이지 예매 시 회원번호, 현장발권 비밀번호 미리 준비해야 ㈜SR(사장 권태명)은 2018년 추석 SRT 승차권을 9월 4일(화) ~ 5일(수) 이틀간 홈페이지(etk.srail.co.kr / PC, 모바일)와 지정된 역 창구에서 예매한다고 21일(화) 밝혔다. 9월 4일(화)은 경부선, 5일(수)은 호남선 승차권을 예매하며, SR 홈페이지(PC, 모바일)에서는 오전 7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지정된 역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가능하다 특히, 올해 추석부터 홈페이지는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로도 명절 승차권 예매가 가능하며, 예매시간도 당초 아침 6시에서 7시로 한 시간 늦춰 운영한다. 예매대상은 9월 21일(금)부터 9월 26일(수)까지 6일간 운행하는 모든 SRT열차의 승차권이며, 홈페이지(PC, 모바일) 70%, 역 창구 30%를 각각 배정한다. * 모바일 웹페이지 명절승차권 구입 방법 이미지 삽입 승차권은 1회당 6매 이내로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매할 수 있고, 홈페이지(PC, 모바일)로 예약한 승차권은 9월 5일(수) 오후 4시부터 9일(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하며,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된다. 지정된 예매기간의 승차권 예매 후 남은 승차권은 9월 5일(수) 오후 4시부터 평소처럼 구매 할 수 있다. 한편 SR은 추석 승차권 예매 시스템을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2018년 추석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etk.srail.co.kr)’를 8월 31일(금) 오후 2시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SR 관계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명절 승차권 예매가 이번에 처음 도입되는 만큼 모바일을 이용하려는 고객들은 소지한 스마트폰으로 추석승차권을 예매 할 수 있는지, 사전에 오픈하는 예매전용 홈페이지(etk.srail.co.kr)에 8월 31일(금) 14시 이후에 접속해 주의사항을 미리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추석 SRT 승차권 예매 시 유의할 사항은 ◦ 홈페이지(PC, 모바일)를 이용한 승차권 예매는 SR회원만 가능하며, 회원번호(10자리)와 현장발권비밀번호(4자리)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 및 변경 할 수 있다. ◦ 합리적 예매 기회 제공과 승차권의 불법유통 ․ 부당확보 방지를 위해 1회에 최대 6매까지 예매 가능하며, 1인당 최대 12매로 제한된다. ◦ 자동발매기에서는 추석 승차권을 예매 할 수 없으며, 대상기간 동안 SR-코레일 간 온라인 상호발매는 하지 않는다. ◦ 동일 시간대 열차는 중복 예약되지 않으며, 장거리 이용객에게 승차권 구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단거리 구간의 승차권은 예매 대상에서 제외된다. * 단거리 구간 : 수서~동탄․지제, 동탄~지제, 지제~천안아산, 부산~울산, 울산~신경주 등 상세 내용 홈페이지 공지 참조 ◦ 모바일 예매는 승차권 예매 앱‘SRT앱’에서 직접 할 수 없고, 웹 브라우저를 통해 명절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 주소창에 직접 도메인(etk.srail.co.kr)을 입력하거나, 구글 크롬, 애플 사파리, 삼성 인터넷과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SRT’를 검색해야 한다. SRT앱 에서는 팝업창으로 접속 할 수 있는 링크만 제공한다. ◦ 모바일 예매가 가능한 운영체제(OS)는 안드로이드 5.0이상, iOS 8.0이상이며 브라우저는 크롬, 사파리, 삼성인터넷을 권장한다. 그 외의 포털앱이나 SNS 등을 통해 접속 할 경우 정상 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WI-FI를 이용하거나 예매 도중 화면을 전환하면 데이터 전송이 끊어져 대기번호가 초기화 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유선 인터넷이나 LTE망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예약 접속 상태도 유지해야 한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SR 홈페이지 또는 SR고객센터(1800-1472)에서 확인할 수 있다. SR은 귀성․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예비차량을 최대한 활용해 중련 편성을 89회 늘리는 등 추석 연휴기간 동안 총 36만7,360석을 공급할 예정이다. 권태명 ㈜SR 사장은 “추석을 맞아 SRT를 이용해 고향을 찾는 고객들이 원활히 승차권을 예매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최고의 고객서비스 제공과 효율적인 정비 방안 마련 당부 권태명 ㈜SR 신임사장(사진 오른쪽)은 16일(목) 광주승무센터와 차량센터 호남차량사업소를 찾아 현안 사항을 청취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SRT의 효율적인 운행을 위한 정비 방안 등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SRT 이용고객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청렴실천 의지 전달 ㈜SR(사장 권태명)은 7일(화) SRT 수서역 광장 및 맞이방에서 지역 청렴클러스터(유관기관 및 시민단체)와 함께 청렴실천운동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강남구청, 한국지역난방공사, 주민센터 등 10개 기관 100여명이 참여했으며, ‘청렴한 세상, 지역사회 청렴클러스터와 함께 만들어 갑시다.’라는 약속을 담은 현수막을 걸고 청렴실천 의지를 다짐했다. 또한, SRT 이용고객 및 지역주민에게 청렴물티슈, 청렴부채 등 홍보물품을 나눠주며 부패 없고 투명한 청렴문화 확산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정열 SR 감사는 “SR은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청렴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지역사회 청렴분위기 조성에 선도적 역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SRT 고객건강라운지에 온열병 환자를 위한 쉼터 운영 ㈜SR(사장 권태명)은 연일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이를 재난의 일환으로 규정하고 철저한 차량 관리는 물론 SRT 이용고객의 온열병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자체‘폭염 온열 증상자 쉼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3일(금)부터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연계해 SRT 수서역 고객건강라운지를 온열병 환자 쉼터로 운영하여 혈압계․체온계․당뇨측정기 등을 갖추고, 간호사 1명과 안전요원 1명이 환자 발생 시 응급 처치를 한다‘폭염 온열 증상자 쉼터’는 9시30분부터 18시30분까지 연중무휴로 운영하며, 온열병 증세 환자뿐만 아니라 SRT 이용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권태명 SR 사장은“연일 반복되는 폭염이 장기화됨에 따라 SRT 역사 및 차량 냉방설비의 일일점검 강화와 응급물품 구비 보강 등을 통해 재난 수준의 폭염 대비에 차질없이 대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