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세계반부패의 날 기념 청렴·인권 실천 캠페인 전개 임직원·동탄역 이용객과 함께 청렴과 인권 실천하기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UN이 정한 세계 반부패의 날(12.9.)을 앞두고 6일(금) 동탄역에서 ‘청렴과 인권 실천 캠페인’을 열었다. 동탄역(역장 김성돈)은 이날 역사 이용객들이 청렴과 인권의 가치를 쉽게 배우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갑질·성희롱·괴롭힘 등 청렴·인권 문제와 관련된 OX퀴즈를 함께 했다. 이와 함께 △‘청렴선언’ 고객참여 서명활동 △인권상담 및 공익신고 매뉴얼 등 홍보물과 함께 소정의 기념품을 나눴다. 에스알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일상 속에서 실천하는 청렴과 인권의 중요성을 이용객들에게 알리고 함께하는 실천이 공정하고 서로 존중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핵심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SRT를 이용하는 고객들과 함께 공정과 존중, 인권의 가치를 함께 나누고, 모두가 청렴과 인권을 지키는 분위기를 만드는데 동참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가족친화인증 기관 3회 연속 선정 자동 육아휴직제 도입 등 일‧가정 양립 문화 정착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4년 가족친화인증 기관’ 선정 결과 재인증 심사에 통과하며 3회 연속 선정을 이어갔다고 6일(금) 밝혔다. 가족친화인증제도는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위해 육아휴직, 유연근무, 출산 전·후 직원에 대한 지원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한 기업 및 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여성가족부 주관으로 한국경영인증원 심사를 거친다. 에스알은 이번 심사에서 △자동육아휴직제 도입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난임휴가 및 휴직 제도 도입 △근로자 상담 제도 운영 △가족휴양시설 제공 △근로자 자기계발 지원 △남여고용평등 우수기업 수상 등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운영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생애주기별 맞춤형 가족친화 교육 등을 통해 일과 가정이 조화롭게 양립하는 직장문화를 더욱 강화하겠다.”라며, “근로자가 일하기 좋은 직장 분위기를 정착해 업무능률을 높이고, 나아가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로 보답하겠다.”라고 밝혔다.
SRT 100% 정상 운행 … 에스알, 비상수송대책본부 운영 철도노조 파업으로 고객피해 최소화 위해 전사 역량 총동원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에스알, 대표이사 이종국)은 4일(수)부터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한 대응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SRT 정상 운행을 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5일(목) 에스알은 철도노조 파업 시작에도 불구하고 모든 SRT 열차를 정상운행 하고 있다. 특히 철도공사에 위탁한 차량정비 및 역사 여객안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양 기관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에스알은 철도노조 파업에 대비해 이달 초부터 고객의 철도이용을 최우선으로 한 비상수송대책 방안을 수립해왔으며, 파업 종료 시까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철도노조 파업으로 열차 지연 및 운행중지 등 피해를 입는 고객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량을 총 동원하겠다.”라며, “피해발생시 고객입장에서 최우선하여 보상을 추진하는 등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라고 밝혔다.
에스알, 2024년 노사관계 우수기업 인증 획득 인증기관 중 철도운영기관 유일 … 9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 달성 SRT 운영사 국민철도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3일(화) 한국경영인증원(KMR) ‘노사관계 우수기업 인증’을 받으며 올해 철도운영기관 중 유일하게 인증을 획득했다. 노사관계 우수기업 인증은 노사 간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를 형성한 조직을 인증하는 제도로 △노사대표 리더십 △노사관계 성숙도 △노사관계 성과에 대한 평가를 거쳐 우수기관에게 주어진다. 에스알은 노사 간의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노사 관계를 구축한 점을 주목 받았다. 에스알은 올해 1월부터 경영진과 SR노동조합 위원장이 함께 이끌어가는 ‘노사 공동 혁신위원회’ 운영을 통해 인사·보수제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적 방안을 도출해왔다. 4월에는 ‘근로시간면제 노사 공동 점검’ 등 적법한 노사관계 강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노사관계 우수기업 인증 획득은 그간 임직원 모두의 노사협력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소통과 화합으로 협력적 노사관계를 더욱 견고히 하여 철도 노사문화를 선도하는 모범기관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에스알은 상생 노사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9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 달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임금교섭을 성공적으로 체결할 경우 10년 연속 무분규 사업장을 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