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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T 개통 6주년…고객 사랑으로 달려온 SRT 6년

    'SRT 개통 6주년'…고객 사랑으로 달려온 SRT 6년 누적 이용객 1억25백만명, 이동거리 283억2백만km…교통비 6,211억원 절감 국민철도 SRT가 9일(금) 개통 6주년을 맞았다. SRT 운영사 SR(대표이사 이종국)은 지난 2016년 12월 9일 SRT 개통 이후 총 1억 2,502만 명에 달하는 고객이 SRT를 이용했다고 9일(금) 밝혔다. SRT 이용객은 2016년 100만 명을 시작으로 2017년 1,947만, 2018년 2,196만, 2019년 2,397만, 2020년 1,715만, 2021년 1,956만명을 기록했으며, 올해는 11월까지 2,190만 명이 이용하며 연평균 11%씩 증가했다. 노선별로는 경부선 9,142만 명, 호남선 3,360만 명이 이용했으며, 가장 많이 이용한 구간은 수서-부산으로 1,602만 명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수서-동대구 1,396만 명, 수서-광주송정 935만 명으로 중장거리 간선교통망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낸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한 역은 수서(32.3%), 부산(12.6%), 동대구(10.9%), 대전(6.9%), 동탄(6.7%) 순이었다. SRT 일평균 이용객은 개통 1년만인 2017년 53,334명으로 수요 예측치 53,000명을 넘겼으며, 2018년 60,167명, 2019년 65,667명으로 가파르게 증가하다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년 46,863명, 2021년 53,596명을 기록했다. 올해는 코로나19 회복세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이용객이 늘어 일평균 65,582명으로 집계됐다. 가정의 달 연휴인 지난 5월 7일(토)에는 하루 80,523명이 이용해 코로나19 이후 가장 많은 이용객을 기록하고, 수능일이 지난 첫 주말인 11월 19일(토)에는 하루 87,437명이 이용하며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동거리 283억2백만km, 교통비 절감 효과 6,211억원 개통 후 6년 동안 SRT 이용객 1억25백만명의 총 이동거리는 283억2백만㎞에 달했다. 이는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는 거리 9억42백만㎞의 30배에 달하는 거리로, 지구가 태양을 여섯 번 가까이 도는 동안 SRT는 태양을 30번 공전했다. 수도권 주민의 교통편의와 지방에서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SRT는 특히 기존 고속철도보다 10% 저렴한 운임으로 이용객에게 교통비 절감의 혜택을 주고 있다. 개통 이후 6년 간 절감한 고속열차 이용 운임은 총 6,211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밖에도 다양한 공공할인 혜택을 통해 국민 교통비 부담을 경감했다. 경로할인(주중 30%), 장애인할인(30~50%), 국가유공자할인(50%, 6회 무임), 어린이할인(50%, 만 6세 이상 13세 미만), 군장병할인(5%), 임산부할인(30%, 보호자 포함), 다자녀가족할인(성인 30%), 기초생활할인(30%), 청소년할인(10%, 만 13세 이상 25세 미만), 모범납세자 할인(최대 30%) 등을 제공한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6년 동안 고객분들의 사랑으로 SRT가 안전한 국민철도로서 쉼 없이 달려올 수 있었다.”라며, “철도안전관리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빠르고 부담 없는 혁신·감동의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 행복과 함께하는 SRT로 보답하겠다.”라고 밝혔다.

  • 'SR골든벨 왕중왕전' 개최

    SR, 전사 안전강화 위한 'SR골든벨 왕중왕전' 개최 메타버스 공간에서 철도안전·산업안전·보건 등 임직원 퀴즈대회 열어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8일(목) 철도안전 등 업무관련지식을 겨루는 임직원 퀴즈대회 ‘SR 골든벨’ 왕중왕전을 개최했다. ‘SR골든벨’은 철도안전, 산업안전, 보건 등과 관련한 법률·규정·상식 및 사회적 이슈사항 등에 대한 문제를 풀며 임직원들의 관심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이날 열린 ‘SR골든벨 왕중왕전’은 상·하반기 두 번에 거쳐 개최한 SR골든벨 성적우수자 20명을 대상으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SR 메타버스 공간에서 열렸다. 철도안전관리체계, 산업안전보건과 적극행정면책, 사전컨설팅 등 20개 문제를 풀어 우수상 1명, 준우수상 1명을 선정했다. 이종국 SR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임직원과 협력업체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안전문화 정착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안전혁신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라고 밝혔다.

  • SRT 매거진 창간 6주년 기념 이벤트

    "SRT 매거진 창간 6주년 기념 선물 받아가세요" SRT 정밀 열차모형, 연극 티켓, 호텔 숙박권 등 푸짐한 경품 이벤트 SRT 차내지 ‘SRT 매거진’(발행인 이종국)이 창간 6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경품이벤트를 연다. 8일(목)부터 11일(일)까지 SRT 수서역에서 ‘2023년 SRT 달력’과 음료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다가오는 한 해를 SRT와 함께 보낼 수 있는 달력과 함께, 불편한 속을 해소할 부채표 ‘까스활’ 음료를 나누며 고객들에게 연말 풍성한 마음을 전할 예정이다. SRT매거진 12월호에서는 푸짐한 독자경품을 만나볼 수 있다. 20일(화)까지 SRT 매거진에 있는 독자엽서를 작성해 우편으로 보내거나 엽서 사진을 찍어 카카오톡 채널(@srt매거진) 또는 문자 메시지(010-9117-6196)로 보내면 참여할 수 있다. 경품 이벤트는 SRT 좌석 앞에 비치된 매거진을 펼치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경품으로는 △연극 <레드> 티켓 △‘여행이지’ 여행상품권 50만원권 △라발스호텔·영무파라드호텔·크라운하버호텔부산·롯데호텔울산·호텔아쿠아펠리스 숙박권 △부가부 스타더스트 △송도·목포해상케이블카 탑승권 △그로바나 GMT(투타임존) 컬렉션 △삼진어묵 상품권 △이솝 레저렉션 아로마틱 핸드밤 △리케 조인 스탠딩 북선반 △수잇수잇 캐리어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 관람권 및 100배 즐기기 도서 등 총 44종에 달한다. 특히, SRT매거진은 창간 6주년을 맞아 ‘SRT 정밀 열차모형’을 경품으로 내걸었다. 도색·모양·설비 등 실제 SRT를 그대로 축소한 열차모형은 SR 공식 제작 기념품으로 시중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어 철도 마니아들에게는 SRT 열차 모형을 소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SRT매거진’은 2016년 12월 SRT 개통과 함께 비즈니스 트래블러 매거진을 모토로 창간, 여행, 문화, 예술, 비즈니스 트렌드 등 매월 흥미로운 이슈를 제공해왔다. 자세한 내용은 SRT 좌석에 비치된 SRT 매거진 12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경상북도 울주 여행 특집을 비롯해 고창 新8경, 대전 소제동 카페거리, 골프성지 훗카이도 등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다.

  • 임직원 이해충돌방지법 특강

    SR, 세계반부패의 날 앞두고 이해충돌방지법 특강 ‘이해충돌과 청렴리더십’을 주제로 임직원 대상 전문가 특강 열어 SRT 운영사 에스알(대표이사 이종국)은 UN이 선정한 세계반부패의 날(12.9.)을 앞두고 6일(화) ‘이해충돌과 청렴리더십’을 주제로 임직원 대상 전문가 특강을 열었다. 이날 특강은 국민권익위원회 대변인 출신 김덕만 청렴윤리연구원장을 초빙해 이해충돌방지법과 관련하여 △사적이해관계자 신고·회피 신청 △직무 관련 부동산 보유·매수 신고 △퇴직자 사적 접촉 신고 △직무 관련 외부활동제한 등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를 위한 10대 행위기준에 대한 사례중심의 강의로 진행됐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임직원의 이해충돌방지법의 철저한 준수와 실천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국민에게 신뢰와 사랑받는 윤리청렴 No1. 공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