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facebook band twitter 프린트
SR 소식 게시판 - 지난해 사회적가치 창출 지출 317억원의 배포일자, 내용 제공표
지난해 사회적가치 창출 지출 317억원
배포일자 2020-10-08

「SRT 운영사 SR ‘사회책임경영’ 외면」 (이데일리, 뉴스렙, 뉴스핌, NSP통신, 프레시안, 위클리오늘, SBS CNBC 2020.10.08.) 보도 중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보도내용1) SR의 ‘19년 매출액이 6,739억원인데 반해 사회적 지출은 0.001% 수준인 7,600만원에 그친 것으로 지적.
    -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적 지출은 매출액 대비 평균 0.18% 수준

  ☞ (사실관계1) 본 기사에서 제시한 7,600만원은 회계 상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집행된 금액이며, 이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도시락배달, 연탄 나눔, 주거환경 개선 등)에 한정하여 집행된 금액임
    - 실제 SR에서 공기업으로서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지출은 `19년 기준 약 317억원이었으며, 이는 우리나라 기업 평균보다 높은 수준임(매출 대비 4.75%)
 

     [2019년 사회적가치 창출 투자금액]
      * 공공할인 : 연 315억 (임산부, 다자녀, 기초생활수급자, 청소년 등)
      * 동반성장 : ‘19년 15백만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기금 60억 조성, 대출이자 지원) 지원 완료, ‘20년 45백만원 지원 예정
                  연 20백만원 (장애인 네일케어 4백만원, 사회적 기업 운영매장 임대료16백만원 감면)
      * 자활지원 : 연 40백만원 (사회공헌 매장 임대료 면제 및 운영비 지원)
      * 사회공헌 : 연 76백만원 (러브펀드, 사랑나눔 기부좌석제 등 지역사회 공헌) 

(보도내용2) “올해는” ‘코로나19’로 매출이 감소하는 등 기업 경영이 어렵다고 하나 그와는 별도로 사회적 책임을 충분히 하는 공기업이 돼야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 (사실관계 2) ‘20년 코로나19로 인하여 매출이 급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상생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급감에도 불구하고 SR은 ‘20년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공할인, 동반성장, 지역상생, 대구·경북 코로나19 지원 활동(의료물품 지원, 의료진 좌석 무료 탑승), 지역사회공헌활동 등을 시행하였음

    - 또한, 사회적가치 창출 실행력 강화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 및 앞서 지적된 사회공헌 활동 예산을 약 1.8억원 편성하여 연내 집행 예정임

    - 아울러 SR은 ‘20년 동반성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의 공로를 인정받아 ‘20.9월 기획재정부 주관 ‘2020 사랑나눔 사회공헌 대상’ 경제부총리상을 수상함.

      [2020년 사회적가치 창출 투자금액]
      * 공공할인 : 코로나19 피해지역 운임할인(307천명, 720백만원), 기타 140억원
      * 동반성장 : 39개 역 입점업체 임대료 491백만원 감면, 10개 협력사 광고료 감면 24백만원
      * 지역상생 : 전통시장 8개소 협약체결, 화훼농가 지원, 지역농촌 판로확대 등
      * 사회공헌 : ‘20년 목표액 184백만원 (수해농가 지원, 지역 취약계층 지원 등)
      * 방역활동 :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한 추석 연휴기간 사회적 거리두기 지원(SRT 좌석 50% 미판매분 약 41억원)

(보도내용3) ‘19년 SR의 매출액이 6739억원인데 반해.....

 ☞ (사실관계 3) 2019년 SR 매출액은 6,739억원이 아닌 6,670억원 임